항생제는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을 죽이거나 성장을 막는 약으로 항생제의 종류와 타깃 세균 감염에 따라 복용 횟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항생제는 종류와 대상 세균 감염에 따라 복용 횟수가 다릅니다.
항생제 종류에 따른 복용 횟수는 아목시실린, 오그멘틴 등의 페니실린 계통은 1일 2~3회, 세파클라, 바나인메이액트 등의 세파 계통은 1일 2~3회, 매크로라이드 계통 중 클라리, 록시는 1일 2회, 디슬로맥스는 1회 복용하게 됩니다.
대상 세균감염으로 복용할 경우 피부감염으로 사용하는 세파계통(듀리세프)은 1일 2회, 보통 중이염으로 항생제는 1일 2회, 난치성 중이염은 3회, 부비강염(축농증)은 1일 2회 사용하게 됩니다.
항생제 복용 기간은 정해져 있나요?
항생제 복용 기간을 보면 소아세균성 목감기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A군 쇄란균 인두편도염’으로 아목시실린은 10일 사용이 원칙이고, 3세대 세포의 경우 5일, 네오시럽 5일, 디슬로맥스는 3일 사용하면 치료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항생제를 사용했을 때 몸의 면역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항생제 효과도 적어지기 때문에 면역력이 미숙한 어린 아기일수록 항생제를 오래 사용하게 됩니다.
중이염의 경우 2세 미만은 7~10일, 2~5세는 7일, 6세 이상은 5~7일 정도 사용하게 됩니다.
부비강염은 축농증이 생기는 골공간에 항생제가 들어가기 어려워 10~14일을 사용하거나 증상/징후 호전 후 7일을 더 유지하게 됩니다.예를 들어 약이 효과가 있고 이틀 만에 증상이 좋아졌다면 그 상태에서 +7일 총 9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폐렴은 3~5일, 7~10일 정도, 방광염은 3~5일, 신우신염은 14일 정도를 사용합니다.
이처럼 항생제 복용 기간은 질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로 정해진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질병이 호전되는지 여부나 어린이 상태에 따라 항생제 복용 기간이 좀 더 길어지거나 짧아질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항생제는 임산부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한 약이지만 복용 중 끊으면 항생제 내성 획득 빈도가 높아져 향후 항생제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내성을 획득한 병원균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면 어린이집이나 학교, 직장 등 지역사회 항생제 내성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할 경우 증상이 좋아졌더라도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고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 체온관리 앱 ‘열어요’아이가 중이염이나 요로감염 등으로 항생제…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아이에게 열이 날 때 체온관리를 도와주는 앱 ‘열나요’입니다.요즘처럼 아침저녁으로…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아기가 열이 날 때 열케어 앱 ‘열어요’입니다.항생제는 우리 몸에 침입한 세균 감염을…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영유아 전문 열케어 앱 ‘열나요’입니다.아기가 아파서 항생제를 쓰게 된다…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