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차이나 전기차 쏠라시티브 중국 주식 ETF, 언제 상승할지…

안녕하세요 욱엄지입니다.요즘 국내 2차전지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정말 무섭습니다. 에코프로 형제와 삼성SDI 주가도 정말 많이 오른 것 같은데 아무래도 미국이 중국의 경제성장 속도를 견제하는 움직임이 더 강해지고 중국 주식을 갖고 있는 외국인이나 기관들이 한국 이차전지 시장으로 투자 방향을 바꾸면서 국내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상승세가 강하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TIGER 차이나 전기차 쏠라시티브의 중국 주식 ETF는 대체 언제 상승할까요?

중국 전기차의 근황

먼저 현재 중국의 상황은 어떤지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최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중국을 방문해 이창 국무원 총리와 부총리 등을 만났습니다.

방중 일정을 진행하면서 옐런 장관은 “미중 양국은 번영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크다고 믿고 있으며 양국은 이 관계를 책임지고 관리할 의무가 있으며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이 방문을 통해 중요한 것은 서로 좋은 방향으로 교류를 하고 사이좋게 지내자는 의미가 커졌다고 생각하며, 향후 미중 관계가 완화되면 중국 경제도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중국 전기차 근황을 보면 캐널리스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2023년 44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30% 이상이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중국의 전기차 수출은 규모는 점차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기본정보 ● 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시가총액 : 2조6391억원 ● 상장일 : 2020년 12월 08일 ● 총걸음수 : 연 0.490% ● 기초지수 :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지수 (원화환산) ● 분배금지급기준일 : 1,4,7,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종료일 (지급된 적 없음)구성종목 중국과 홍콩에 본사를 둔 중국 전기차 산업 관련 기업들로 구성된 지수로 완성차 및 관련 부품뿐만 아니라 미국 전기차와 관련 부품, 미국 외에 상장됐다.

종목명비중(%)CATL 8.41BYD 8.18 전스방노 7.63강봉 6.87이브 6.50Tianqi Litium Corp 5.79 Guangzhou Tinci Materials Technology Co Ltd 5.39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ETF 5.19

TIGER 차이나 전기차 쏠라시티의 주가입니다

2023년 7월 13일 기준 10,195원을 기록해 최고가 대비 -50.81% 하락한 상태입니다. 절반이나 하락했다니.. 중국의 보조금 폐지 소식으로 하락했고 리오프닝으로 반등을 예상했지만 미국의 경제 압박으로 양봉은 보이지 않습니다. 2022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차트를 보여주고 있어 정말 답답한 마음입니다.하락의 원인에는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 위안화 하락이 큰 요인으로 보입니다.

욱옴므지 차이나 전기차 Interview~

유럽 발명가상 2023년중국 주식 ETF인 차이나 전기 자동차의 구성 종목 가운데 CATL의 수석 과학자 WuKai의 인터뷰 내용을 봅시다.최근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안정성에 대한 공로로 “비 EPO국가”부문에서 수상도 했습니다.민간 항공기용 진출-응축형 전지 기술이 배터리 개발에서 중대한 돌파구로서 사용되고 응축형 전지가 높은 안정성과 신뢰성, 긴 사이클 수명이라는 특성을 이용해서 항공기용으로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파트너 회사와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CATL응축 배터리-catl은 전기 화학 반응에 의한 고 에너지 밀도 소재의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서, 응축형 배터리에 전도성이 높은 생기 모방 응축 상태의 전해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catl이 개발한 응축 배터리는 500Wh/kg의 에너지 밀도에서 현재 리튬 이온 배터리의 이론적 에너지 밀도 한계가 300Wh/kg미만인 것을 보면 정말 대단한 기술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CATL은 전기차 배터리뿐만 아니라 응축형 배터리를 이용해 항공 배터리 시장까지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이용해 항공용 배터리에도 진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에 쓰이는 1세대 응축 배터리도 연내 양산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쏠라시티브는 변동성이 심한 중국 주식 ETF이지만 그 어떤 기업보다 기술력은 앞선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