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Pods Pro를 약 2년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꽤 장시간 사용하고 있으면 점점 상태가 나빠지는 것이 체감되네요. 그래서 이번에 출시되는 에어팟 프로의 2세대 구매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1세대도 현역에서 충분히 만족할 만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어 현재 에어팟 상태가 양호하다면 굳이 넘어갈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이번 게시물에서 다룰 내용은 아이폰 에어팟 접속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했을 때 에어팟 리셋을 통해 초기화 단계를 거쳐 해당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필자의 경우 아이폰13프로와 아이폰SE3세대 모두 사용 중이며 하나는 메인폰, 다른 하나는 서브용으로 단말기용보다는 콘텐츠 감상 및 간단한 앱 실행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AirPods 하나에서 이 두 가지를 장치에서 장치로 교차하여 사용하면 연결이 되지 않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우선적으로 의심해 보는 문제는 iOS 업데이트 버전이 서로 맞지 않는 상태인데 실제로 이런 경우 원활하게 접속이 안 되거든요. 여러 번 에어팟 케이스를 열고 접속을 시도했음에도 반응이 없으면 아이폰에서 커넥팅되어 있는 에어팟을 삭제해야 합니다.
iPhone 설정에서 Bluetooth에 들어가면 자신의 기기 항목 중 등록되어 있던 AirPods Pro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전히 접속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 도장을 눌러 AirPods Pro 정보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등록된 AirPods 정보 페이지 맨 하단에 ‘이 기기 지우기’라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깨끗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삭제가 확실하게 되면 iCloud 계정 또는 다른 연결되어 있던 모든 장치에서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가 완료되면 충전케이스를 연 상태에서 케이스 뒷면에 있는 동그란 버튼을 장시간 눌러줍니다. 약 15초간 누르면 케이스 전면에서 LED 라이트가 주황색으로 점멸합니다. 지금까지 계속 누른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오렌지 불빛이 깜박이기 시작하는 시점에 본격적으로 에어팟 리셋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에어팟 리셋 후 다시 케이스를 열면 커넥팅 팝업창이 새로 형성되는데 연결을 누르면 바로 페어링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생성되는 팝업창에 케이스와 이어버즈 배터리까지 표시되는 UI는 언제 봐도 마음에 드네요. 또한 초기화 후 페어링 과정이 상당히 단순하기 때문에 처음 페어링을 시도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접근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애플 생태계를 한번 맛보면 빠져나갈 수 없는 것 같아요.
에어팟 리셋을 진행했지만 이전에 지정했던 에어팟 이름은 그대로 표시됩니다. 또한 이전에 펌웨어 버전을 그대로 유지했던 AirPods 상태를 담고 있네요.
지금까지 아이폰 에어팟이 연결되지 않는 현상을 리셋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한쪽이 들리지 않거나 노캔 성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디바이스 고장이라고 단언하기 전에 에어팟 리셋 과정을 거치면 해결될 수 있으니 A/S 센터 방문 전 먼저 확인해 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