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관악구] 비염/축농증 – 뒷코막힘, 코막힘, 재채기, 콧물, 후각장애 치료

비염 증상이 이렇게 다양한가요?찬 공기가 스며들어 여름 내내 견딜 수 있는 비염인 시금치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이제 가습기도 꺼내서 호흡기 관리를 시작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부분 비염 증상으로 콧물, 코막힘은 잘 알고 있습니다만,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오늘은 비염의 다양한 증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비염의 다양한 증상 1. 콧물

신체의 대사 기능이 저하되면 찬 공기가 인체에 영향을 주고 맑은 콧물이 나옵니다.대체로 급성 비염이나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맑은 콧물이 나옵니다.

점성이 있는 노랗고 탁한 콧물의 경우는 냉기는 없어졌지만 열이 동반된 것으로 생각됩니다.열감으로 인해 수분이 증발하여 탁한 콧물이 흐르는 것입니다.노란 콧물의 경우는 만성 비염으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를 신속하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비염을 오래 앓으면 축농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2) 후빌

코가 막히면 콧물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코에 머물거나 목 뒤로 넘어가게 됩니다.이런 경우를 후비루라고 하는데 만성 비염이 있거나 코감기가 심해지면 코가 막히게 되고 막힌 코에 의해 배출되지 않은 노란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점막을 덮게 되면서 코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 코 기능 : 온도와 습도 조절 기능 3. 재채기

찬 공기가 콧속을 자극하고 이물질이 과도하게 달라붙으면 면역반응처럼 재채기를 합니다.

이때 많은 콧물이 동반되는데 코 안에 콧물이 많이 정체되면 정상적인 호흡을 위해서 이물질을 공기를 통해서 밀어내는 반응을 하는데 이 반응이 재채기입니다.4) 코막힘

비염 증상 중에 가장 힘든 증상이 코막힘입니다.코막힘 증상은 일교차가 크거나 공기가 건조할 때 심해집니다.

코가 자극을 받아 콧물이 나오고 코 안의 점막이 붓고 코가 막혀 버리는 것입니다.이때 숨을 쉬면서 체내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돼야 하는데 원활하지 않을 경우 두통이나 기억력 저하,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코막힘이 장기화돼 구강호흡을 계속하면 돌출하관(아데노이드 얼굴형)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치료를 신속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5. 코골이

대부분 비만인 분들이 많이 볼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자세가 안 좋으신 분이나 만성 비염이신 분들도 코를 많이 골아요.코를 고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비만과 비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비만이나 비염으로 비강이 부풀어 오르고 공기가 통하는 부위가 좁아져 공기의 흐름이 어려워지는 것을 코골이라고 하는 것입니다.6. 후각장애

비염으로 냄새를 맡지 않게 되는 후각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콧속 점막이 부풀어 오르고 공기 흐름이 막혀 냄새가 후각신경세포로 전달되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호흡성 후각탈출증’과 후각신경이 영구 손상되면서 후각 자체가 소실돼 버린 ‘진성 후각탈출증’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비염 증상이 좋아져 후각이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후자의 경우는 후각을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7. 코피

과로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머리 쪽에 있는 혈관이 압력을 받게 되고 이때 점막이 약한 콧속 혈관은 찬 기운이나 손가락 같은 작은 자극에도 코피가 납니다.

비염이 만성화되면 콧물과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고 코 점막과 머리에 열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순환이 안 됩니다.

이렇게 계속 충혈된 상태로 있다가 약해진 점막이나 탄력이 떨어진 모세혈관이 작은 자극에도 출혈을 하게 되는 거죠.

환자들은 잘 모르겠지만 비염에 의한 또는 비염이 원인 질환이 된 증상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다올한의원은 호흡기와 성대질환에 대한 연구와 임상경험이 풍부하여 환자 개인의 증상과 양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염에 의한 증상 이외에도 두통, 기침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환자들은 잘 모르겠지만 비염에 의한 또는 비염이 원인 질환이 된 증상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다올한의원은 호흡기와 성대질환에 관한 연구와 임상경험이 풍부하여 환자 개인의 증상과 양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218 1층